일산중학교 로고이미지

진로·진학정보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드림레터 제 2019-07호 배우는 삶을 만드는 법
작성자 이주섭 등록일 19.07.02 조회수 103
첨부파일
우리가 걷는 다양한 길 
당신의 자녀가 과학에 관심 있는 학생이라면 대학에서 생물학을 전공하거나 의학을 전공하고 레지던트 과정을 수료하여 생물학자나 의료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니 그렇게 되려고 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건축학도는 건축가가, 공학도는 공학자가 되려고 하겠지요. 이와 같은 진로 설계는 관련 직업이 수직적 궤도의 끝에 위치합니다. 그리고 전공자는 이 궤도에 있는 관련 직업 중 하나를 향해 나아간다고 생각하지만, 과연 그럴까요? 

우리는 살아가면서 뜻하지 않은 우연들을 만납니다. 이 우연은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어 우리에게 또 다른 관심사나 미처 몰랐던 능력을 발견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사실 우리는 모두 ‘다능인’이라는 사실을 깨닫죠. 다능인들은 여러 가지 능력, 여러 직업을 가지고 세상을 살아갑니다. 남다른 직업을 만들기도 하고, 자기 자신이 새로운 직업인이 되기도 합니다. 수직적 궤도를 벗어난 삶이 혼란스럽게 보일 수 있지만, 매우 현실적이며 우리 주변에서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전글 드림레터 제 2019-08호 도전하는 마음을 담은 기업가정신
다음글 드림레터 제 2019-06호 알고리즘과 컴퓨팅 사고